아동기 피아노 교육의 효율적인 방법 연구

Abstract

음악교육은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통하여 정서를 순화하고 음악성을 개발하며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데 있다. 특히 발달정도가 빠르며 예술적 재능과 조화로운 인격형성의 기초가 확립되는 아동기의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아동기의 바른 음악교육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적 음악 재능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야 하며, 이것을 스스로 느끼고 개발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데 논문의 방향을 두었다.

본 연구는 참고문헌을 인용하여 아동기 피아노 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였고, 조기 피아노 교육의 필요성과 피아노 학습의 목적, 음악교육자들의 음악교육방법과 기초교육 방법연구에서 교사의 역할, 부모의 역할, 피아노 학습장의 시설과 환경, 피아노 교육을 위한 학습내용 등으로 구성하였다.

다만 6세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의 입문기 아동들로 한정하여 연구의 제한을 두었으며, 초급자를 중심으로 하는 수준으로 다루었다. 그 이유는 6-7세 때부터 인지적으로 뚜렷한 발달을 보여서 소리를 기억할 수 있고 또한 아동들의 경우, 본격적인 학습보다는 기초 훈련이 잘 이루어져야 다음 단계의 학습이 계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지금까지 행해졌던 교육이 교사의 경험에만 의존하였던 일방적인 교수법이었다면 단순히 악보만 읽으며 손놀림이 능숙하게 될 때까지 반복하는 단순 기능 위주의 교수법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내적인 음악성과 외적인 훈련을 겸한 지도 방법을 통해서 아동들의 포괄적인 음악성을 개발하기 위한 교수법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피아노 음악교육의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개발하여 음악교육발전에 기여 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 논문, 「아동기 피아노 교육의 효율적인 방법연구」를 통하여 음악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피아노 실기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