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 본 논문은 2007년 8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중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4.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 및 시험불안은 지역별, 성별, 학년별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제주시내 소재 6개, 제주시외 소재 3개 중학교 1, 2, 3학년 학생들 중 학년별로 1개 학급씩을 선정 88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 및 시험불안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SPSS 1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피어슨의 상관관계분석(Pearson's Linear Comparison), 회귀분석 그리고 t검증과 One-way ANOVA 및 Scheffe사후검증을 하였다. 이처럼 상관을 중심으로 한 분석 방법을 택한 것은 본 연구의 성격상 비실험 연구이기 때문에 변인간의 직선적인 관계를 알아보는데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인 주요관심이 각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기초로 하여 살펴보았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탄력성 및 학업적 자아개념과 시험불안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아탄력성 및 학업적 자아개념과 시험불안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이다. 즉, 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학업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시험불안을 낮게 지각한다. 이는 학생이 긍정적인 자아-통제 조절과 학업적 자아개념 형성을 통하여 자신의 학업과정을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받아들일수록 지각되는 시험불안의 정도가 감소될 수 있다.

둘째,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시험불안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의 영향은 10.7% 수준에서 영향력이 있다. 특히 학업성취 자아개념이 시험불안에 대하여 16.7% 수준의 영향력이 있어서 더 밀접한 관계를 보였다. 이는 학생이 시험불안과 같은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자아-통제를 조절하고, 자신의 학업적 능력과 성취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시험 준비과정이나 실제 시험상황에서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셋째,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 및 시험불안의 지역별, 성별, 학년별 차이를 살펴보면, 중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그리고 제주시내 학생들이 제주시외 학생들보다 학업능력 자아개념은 높고 저학년일수록 학업성취 자아개념은 더 높았다. 그러나 자아탄력성과 시험불안은 지역별, 성별, 학년별에 따라 관련이 없었다. 즉, 제주시내 저학년 남학생일수록 학업적 자아개념이 높다. 이는 학업과 관련하여 학생 스스로의 평가를 제주시내 저학년 남학생일수록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성취결과를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결론을 내리면 첫째, 학생이 학교공부를 보다 나은 자기의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시험과 같은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자아-통제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학업과 관련하여 스스로에 대한 평가를 적극적이고 도전적으로 내릴 수 있는 긍정적 자아개념도 필요하다. 셋째,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학생의 학업과 관련하여 성적 위주의 경쟁만을 부추기기 보다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수준 및 진로계획 등 다면적인 접근방식을 통하여 긍정적인 학업동기부여를 해줘야한다. 따라서 학생의 학업수행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자아탄력성과 학업적 자아개념을 체계적으로 높여줘야 한다. 이를 통해 어떠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