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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신장을 위한 로고 프로그래밍 교재 개발 및 적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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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Study of Applying and Developing LOGO Programming Teaching Material for Improvement of Creativity :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사회를 빠르게 지식정보화 사회로 이끌었고, 교육 분야에 있어 이전과 다른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많은 정보를 알고 정해진 틀에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며 해결하는 창의성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소프트웨어 활용 정보 교육으로는 아동들의 프로그램 조작 기능을 키울 뿐 사고능력을 기를 순 없다. 다행히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을 신설하여 문제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게 하였으며, 이를 프로그래밍 하여 실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OGO라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하여 아동들로 하여금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학습요소를 창의성과 연관시켜 주제화 시킨 후 교재를 개발하도록 하겠다. 또한 개발된 교재를 활용한 학습이 아동들의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하도록 하겠다.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quickly lead a society to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So education needs other skills. It is important to solve the problem by a variety point of view rather than know a lot of information and solve the problem of certain type.
However, current information education that teach the using of software can not improve the creativity. Fortunately, the 2007 revised curriculum including new area of information processing needed to solve the problem with a variety ways and creativity is raised by the programming.
In this study, the LOGO programming language for the education of children renew their programming languages by selecting associated with topic and creativity. Also learning by developed materials will be leaven positive effect of children's creativity improving.
Author(s)
문현국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231
Alternative Author(s)
Moon, Hyun Koo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Advisor
김종훈
Table Of Contents
목 차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
3. 연구의 기대효과 3

Ⅱ. 이론적 배경 4
1. 창의성 4
가. 창의성이란? 4
나. 창의성요소 4
다.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6
2. LOGO 8
가. LOGO란? 8
나. LOGO 프로그램의 특징 9
3. 창의력 테스트 Torrance TTCT(도형) 10
가. TTCT 검사란? 10
나. Torrnace TTCT 검사의 성격 11
다. Torrance TTCT(도형) 검사 내용 13
4. LOGO에 대한 선행연구 13

Ⅲ. 교육내용 선정 및 교재 구성체계 15
1. 교육내용 선정 15
2. 교재의 구성체계 17

Ⅳ. 교재개발 19
1. 교재구성 19
2. 교수학습과정안 64

Ⅴ. 적용 및 분석 81
1. 교재 적용 81
가. 연구대상 81
나. 검사도구 81
다. 사전검사 82
라. 실험처치 82
마. 사후검사 83
바. 자료분석 83
2. 결과분석 84
가. 사전 창의성 검사 좌우비교 분석 84
나. 사후 창의성 검사 좌우비교 분석 85
다. 창의성 요소별 전후비교 분석 86

Ⅵ. 결론 및 제언 90

참고 문헌 92

ABSTRACT 9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문현국. (2010). 창의성 신장을 위한 로고 프로그래밍 교재 개발 및 적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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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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