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닉스를 통한 초기 읽기 지도 방안

Abstract

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의 목표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파닉스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가장 기초단계일 뿐만 아니라, 초급 단계 학습자의 단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좋은 방법이다.

현재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의사소통 교육의 바탕이 되는 음성언어 즉, 듣기와 말하기 중심으로 수업을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고학년에 가서 문자 교육을 도입 했을 때 영어에 대한 흥미를 저하시킬 수 있다. 음성언어에만 의존한 수업은 학생들이 정확한 음소를 식별하는 능력을 기를 기회를 주지 못하며, 올바를 청취를 방해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말하기에도 영향을 미쳐 잘못된 발음을 하는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파닉스가 EFL 환경에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는 우리나라 언어와 다른 음성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없는 음소의 학습은 필수적인데, 음소의 학습은 문자의 습득과 병행될 때 강화될 수 있다. 둘째, 음소를 잘못 인식하게 되면 의사소통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학습단계에서 정확한 음소 학습을 위한 문자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모국어 체계가 이미 확립된 학습자에게 음성언어로만 외국어를 학습시키게 되면 문자로 학습되는 양을 차단하여 더 알고자 하는 학습자의 욕구를 차단한다.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에 처음으로 읽기가 도입되고 있는데, 이 단계에서야 비로소 알파벳 인식과 어휘 읽기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4학년 교과서에 새롭게 제시되는 어휘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파닉스가 필요한 당위성을 밝히며, EFL 환경에 맞는 실제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어휘 학습에 파닉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거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야 한다.

파닉스를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법으로 이 논문에서는 5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음소학습을 위한 동작 파닉스(Phonics in Motion: PIM).

둘째, 음소학습과 단어학습을 위한 챈트(chant).

셋째, 단어학습을 위한 포노그램(phonogram).

넷째, 문장학습을 위한 스토리 북(storybook).

다섯째, 발음학습과 흥미유발을 위한 노래(song).

4학년 교과서에는 각 단원 3차시마다 Let's Read라는 읽기 수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단순히 그림과 단어를 연결하는 활동과 함께, 통째로 단어를 읽기만 하는 것으로 끝나고 있다. 학습자들은 교과서에 제시된 한정된 단어들만 읽게 되며, 교과서 외의 단어를 접했을 때 스스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게 된다. 어휘 학습과 발음 학습에 부족한 교과서의 내용을 보충하고,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위에서 제시한 파닉스의 지도 방법을 병행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파닉스를 활용한 4학년의 읽기 수업 지도안을 예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읽기 학습에 파닉스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파닉스는 발음과 철자의 관계를 학습자가 익히게 하여 영어 읽기에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으로, 초등영어에 적극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