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고등학교 기숙사생의 급식만족도 및 메뉴 기호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기숙사 생활을 하는 제주지역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식습관, 급식만족도 및 급식메뉴에 대한 기호도를 조사?분석함으로써 기숙사생의 급식 불만족 요인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찾고, 조사된 기호도를 바탕으로 기숙사 급식의 질적 향상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제주지역 고등학교 기숙사생 506명을 대상으로 2012년 7월 2일부터 7월 30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최종적으로 426부(84.1%)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 자료는 SPSS/Win Program(Ver.12.0)을 이용하여 조사항목에 대한 전체적인 항목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내용별 분석방법은 t-test, χ2-test, ANOVA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조사대상 남학생의 평균 신장은 173.0cm, 여학생의 평균 신장은 160.5㎝였고, 남학생의 평균 체중은 68.7㎏, 여학생의 평균 체중은 52.0㎏으로 나타났으며 조사대상의 BMI 평균값은 남학생 22.9, 여학생 20.2로 조사되었다.

셋째, 아침식사를 매일 먹는 학생이 72.8%, 점심식사를 매일 먹는 학생은 86.4%, 저녁식사를 매일 먹는 학생은 87.1%였으며,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매일 먹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p<.01). 기숙사 거주기간에 있어서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도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5).

넷째, 본인의 식습관 문제점으로는 편식(46.2%), 과식?폭식(23.7%), 식사보다 간식에 치중(12.9%), 음식에 대한 편견(9.2%), 잦은 결식(6.3%)순으로 조사 되었고,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유의적으로 높게 조사되었다(p<.05).

다섯째, 간식 섭취 횟수에 있어서는 하루 1회 섭취비율이 가장 높아 남자 64.0%, 여자 61.0%를 차지하였고, 간식 섭취시간은 저녁식사 후(71.8%)에 섭취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1). 청량음료(53.8%), 과자ㆍ빵류(67.4%), 우유ㆍ유제품(62.4%), 과일류 (53.1%)는 하루 1회 먹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과자ㆍ빵류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많이 먹는 것으로 조사되었고(p<.01), 햄버거ㆍ피자ㆍ치킨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전혀 먹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여섯째, 급식 만족도에 있어서는 5점 만점에 대해 아침식사 3.14점, 점심식사 3.50점, 저녁식사 3.70점으로 세 끼 모두 보통을 상회하는 수준이었으며 아침식사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01). 급식에서 제공된 음식의 섭취량은 아침식사 3.14점, 점심식사 3.50점, 저녁식사 3.70점으로 나타났고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섭취량이 유의적으로 많게 나타났다(p<.001).

일곱째, 기숙사급식 메뉴에 대한 기호도를 조리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밥류에서는 볶음밥(4.05), 국류에서는 갈비탕(4.10), 찜ㆍ조림류 중에서는 갈비찜(4.24), 돼지고기장조림(3.72), 튀김ㆍ구이류에서는 닭튀김(4.23), 돈까스(4.17), 볶음류에서도 닭볶음(4.19), 돼지고기볶음(4.04)에 대한 기호도가 높게 나타나 육류에 대한 기호도가 높음을 보여주었다. 무침?김치류에서는 배추김치(3.76)의 기호도가 가장 높았고, 도토리묵무침(3.36), 오징어초무침(3.18), 무생채(3.09)를 제외하고는 보통 수준의 기호를 갖는 것으로 조사되어 고등학생들이 채소를 싫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면류에서는 스파게티(4.21), 후식류는 쥬스류(4.52), 요구르트(4.50)의 기호도가 높았다.

여덟째, 조사된 급식 메뉴기호도, 급식섭취량, 급식품질, 급식서비스 및 위생, 끼니별 급식만족도, 전반적인 급식만족도간에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이들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영양적인 간식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숙사에서는 영양가 있는 간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학생들에게는 현명한 식품구매 능력을 키워주고, 바른 식습관의 형성을 위해 체계적인 영양교육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단조로운 메뉴, 식단의 부조화, 배식 양 등을 개선하고 다양한 조리법을 개발하여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제공 할 수 있는 메뉴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