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자동차 부품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국제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로 자동차 부품산업과 관련된 국제경쟁력관련 연구논문을 한국의 국화도서관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관련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자동차산업 관련 협회의 자료를 수집하고 무역유관기관의 자료를 활용하여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통계자료는 한국과 중국의 자동차산업 협회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자동차 부품과 관련된 통계수치는 통계의 일치성을 고려하여 UN comtrade의 무역 통계자료를 2006년부터 2015년 10년간의 자료 추출하였다. 이 자료는 HS 2002버전으로 추출하였는데 이것은 2005년 통계데이터부터 추출하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추출한 무역 통계데이터로부터 한국과 대세계․중국과의 현시비교우위(RCA)와 한국과 대세계․중국과의 무역특화지수(TSI), 그리고 중국과 대세계․ 한국과의 현시비교우위(RCA)와 중국과 대세계․ 한국과의 무역특화지수(TSI)를 산출하여 국제경쟁력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그리고 연구의 방법, 연구구성 및 절차를 서술하였다. 제2장은 선행 연구검토와 한국과 중국의 자동차 관련 산업현황을 분석하였다. 제3장은 한국과 중국의 자동차 부품 산업현황과 특징과 자동차 부품산업의 UN comtrade의 무역 통계량을 제시하였다. 제4장은 한국과 중국의 자동차 부품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을 통해 양국간의 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5장은 본 논문의 결론으로 이상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