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요인으로서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교육적 실천방안을 높이기 위한 제언이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제주특별자치도 내 대학생 426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세 하위요인 염세주의-고정관념 10문항, 낙관주의-인권 3문항, 손상된 성격 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인권의식 18문항, 자아존중감 10문항,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요인으로 10문항 총 5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분석방법은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구성요소별 수준은 염세주의-고정관념(3.59점), 낙관주의-인권(3.95점), 손상된 성격(3.36점)으로 나타나 대부분 보통이상의 평균 분포를 보이고 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서 성별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친척장애인 중 장애인이 있을 때 친척 중 장애인이 없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인권의식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인권의식은 장애인 및 특수교육 관련 교과목 수강 유무에서 수강경험이 '있다'가 '없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며, 가족 및 친척장애인 유무에서 가족 중 장애인이 '있다'가 '없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권의식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존중감은 경제적 수준을 '상'으로 느낄 때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인권교육 경험이 '있다'가 '없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자아존중감을 나타냈다. 다섯째,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장애인에 대한 태도 중염세주의-고정관념과 낙관주의-인권 요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손상된 성격 요인에서는 인권의식만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 내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 함양에 도움이 되는 관련 수강과목이 전공 선택, 교양 선택이 아닌 필수과목으로 지정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성별에서 장애인에 대한 태도(손상된 성격)와 인권의식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성별을 구분해서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인권의식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예컨대 가상 장애체험 활동교육 또는 장애인 시설 견학 및 봉사활동을 통해 장애인과 직․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접목된다면 이런 과정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데 교육적 함의가 있을 것이다.

This paper analysis the factor of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based on human rights awareness and self-consciousness.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mote proper understanding of the disabled and to enhance education in practice. The research on the impact of the student's human rights awareness and self-consciousness on their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was conducted by the 426 students in Jeju Island. First, the level of each component of the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was 'pessimism-stereotype (3.59)', 'optimism-human rights (3.95)', and 'impaired personality (3.36)'. every components had an above average distribution. Second, female students showed a higher level of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than male students for the three sup-components, Also, the subjects who belong to the impaired personality took a favorable view of the disabled if their relative is the one. Third, the awareness of human rights was indicated in higher degree by female, the subjects who had taken the courses related to the disabled and special education and the subjects whose family member is the disabled. Fourth, The subjects with high economic standards showed high self-consciousness. and who had experience of education with human rights had higher level of self-consciousness. Fifth, by the result of regression analysis, found that human rights and self-consciousness affect positive to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about the section of 'pessimism–stereotype' and 'optimism-human rights'. in 'impaired personality', only the human rights have positve effect to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Based on the above findings, our proposal is as follows. First, found that human rights and self-consciousness affect positively to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significantly. we can say that the class about human rights and personality should be set as critical coursework. Second, found that female students showed higher level of attitude toward the disabled(impared pesonality) significantly. so we can say that there's needs of special educational program about the disabled with considering gender. it would effective that establish the education program which can experince the disablity that have motivation to promote the positive attitude to th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