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stinal Stenosis after Chemotherapy in a Cat with High-Grade Alimentary Lymphoma

Abstract

고양이에서 소화기 림프종은 림프종 중에서 가장 많이, 그리고 소화기 종양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진단되는 종양이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 (National Cancer Institute Working Formation) 의 기준을 바탕으로 고양이 소화기 림프종은 조직학적으로 저도, 중등도, 고도로 구분한다. 중등도, 고도 소화기 림프종의 경우, 사이클로포스파미드, 독소루비신, 빈크리스틴과 프레드니솔론 병용요법 (CHOP) 으로 대표되는 항암치료로 주로 치료를 시도한다. 중등도, 고도 소화기 림프종을 CHOP 복합 항암요법으로 치료하면서 가벼운 수준의 위장관 증상은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웨스턴 동물의료센터 (서울, 대한민국) 에 내원한 한 고양이 고도 림프종 환자에서 처음 보는 유형의 위장관 부작용이 CHOP 복합 항암요법 이후 발생하였다.

3살 거세된 수컷 한국 토종 단모종 고양이가 2일간 지속된 기력저하, 식욕부진 그리고 흑변으로 웨스턴 동물의료센터에 내원하였다. 전혈구 검사 상에서 심한 재생성 빈혈이 확인 되었으며, 복부 초음파 상에서 정상적인 소장벽의 구조가 변형된, 저에코의 소장 종괴 (6 × 3.5 cm)가 확인되었다. 세침검사를 통해 고도 소화기 림프종이 진단되었다. CHOP로 항암치료를 하는 도중에 환자는 구토와 기력저하로 응급센터로 내원하였다. 복부 초음파 상에서 소화기 림프종이 위치했던 부분에 소장 협착이 발생한 것이 확인되었다. 기계적 폐색을 해소해주기 위한 수술을 진행했으며 환자는 760일에 이르는 현재까지 완전관해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저자가 아는 한, 이 논문은 고양이의 고도 소화기 림프종에서 CHOP 복합 항암요법 이후에 발생한 소장협착의 첫 번째 증례 보고이다.|A 3-year-old, castrated male, domestic short-hair cat was presented to the Western Referral Animal Medical Center (Seoul, Korea) with lethargy, anorexia, and melena of two days of duration. Abdominal ultrasonography revealed that the small intestinal mass (6 × 3.5 cm) was hypoechoic and had disrupted normal wall layering. High-grade alimentary lymphoma was diagnosed based on fine-needle aspiration cytology. During cyclophosphamide, doxorubicin, vincristine and prednisolone (CHOP)-based chemotherapy, the patient was admitted to emergency care because of vomiting and depression. Abdominal ultrasonography revealed an intestinal stenosis at the lymphoma site. The patient underwent surgery to resolve the mechanical ileus. The remains in complete remission at the time of this report. To the best of our knowledge, this is the first reported case of an intestinal stenosis that might be occurred after CHOP-based chemotherapy for high-grade alimentary lymph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