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노인의 하부요로증상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수면의 질의 매개효과

Abstract

전립선비대증은 대체로 노화와 함께 증가하는 남성 노인에게 발생하는 대표적 인 질환이다.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노인들은 주요 증상인 하부요로 증상으로 인

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수면, 우울 등을 포함하여 삶의 질이 저하되기 쉬우므로 전립선비대증의 증상관리는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립선비대증 노인의 하부요로증상과 삶의 질의 관계에서 우울과 수면의 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제주시에 위치한 J 대학병원 비뇨의학과에서 전립선비대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65세 이상의 남성노인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3년 7월 24일부터 9월 18일까지 본 연구에 참여하는 것에 동의한 환자에게 개별적으로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161명으로부터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WIN 23.0을 이용하여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매개효과는 SPSS Process Macro program으로 분석하였고, Bootstrap으로 유의성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부요로증상은 매개변수인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B=0.12, p=.002). 하부요로증상이 높아질수록 우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부요로증상이 우울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6%이었다.

둘째, 하부요로증상은 매개변수인 수면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B=0.13, p=.002). 하부요로증상이 높아질수록 수면의 질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부요로증상이 수면의 질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6%이었다.

셋째, 하부요로증상(B=-1.77, p<.001), 우울(B=-1.17, p=.005), 수면의 질 (B=-1.40, p<.001)은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부요로증상이 높을수록, 우울이 높을수록, 수면의 질이 나쁠수록 삶의 질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질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54%로 하부요로증상이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수면의 질, 우울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전립선비대증 노인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대상자의 하부요로증상에 따른 중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상자에게 우울과 수면의 질을 주기적으로 사정하고 우울을 감소시키고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재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삶의 질 향상에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 외래를 방문한 전립선비대증 노인만을 대상으로 편의 모집하여 조사하였으므로 연구 결과의 확산과 일반화를 위해 다양한 지역과 시기에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지역사회 노인 중 전립선비대증상이 있으나 노화의 일부라 생각하고 치료를 받지 않거나 관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부요로증상, 우울, 수면의 질과 삶의 질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전립선비대증 노인의 하부요로증상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우울과 수면의 질이 매개요인으로 밝혀졌다. 이에 전립선비대증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하부요로증상을 완화시키는 중재를 제공함과 동시에 우울과 수면의 질을 함께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