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체험을 통한 미술활동 연구

Abstract

누구나 자연의 모습에 말로 표현하지 못할 감동을 느낀 순간이 있을 것이다. 다채롭고 신비로운 자연의 모습은 늘 우리를 감탄하게 만들며 우리의 감성을 자극한다. 또한 자연은 인간의 정서를 순화시켜 삶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환경이 점차 오염되고, 미디어가 우리 세계의 중심이 되면서 자연의 존재 가치가 점차 소멸 되고 있다. 이에 아동들은 점점 자연과 거리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전인적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미술교육의 가치를 재고하여 보고 교육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자는 미술교육을 통해 아동이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미를 삶 속에 풀어내고, 이를 통하여 감정을 순화시키는 미적경험을 제공하고자 미술교과에서 자연체험을 통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하여 자연의 개념과 자연체험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고찰하고 미적체험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이러한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을 자연체험을 통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활동 내용 등과 연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이론적 지식을 주입하는 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아동들이 자연과 직접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였다. 특히, 아동의 심미감과 미적인 안목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미적 관심을 자연이 지닌 조형요소인 점, 선, 면, 형태, 색 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아동들의 교육적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미술활동을 고안하여 3가지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은 자연물이 이루고 있는 재미있는 점, 선, 면, 무늬, 질감, 형태 등을 관찰하는 활동으로 구성하고, 은 빛의 조건이나 시간에 따라 달라 보이는 자연의 색을 관찰하고 색의 속성을 알아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은 이전 학습을 종합적으로 체험하는 활동으로서 자연을 미술재료로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각양각색의 자연물로 자유로운 발상을 통해 창의성이 향상 되었다.

넷째, 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해지고 팀별 수업은 학생들 사이에 협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끝으로 이와 같은 과정은 교육의 인지적, 정서적 측면을 함께 충족시키는 전인적 교육이 실현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적체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연의 다양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 학생들의 풍부한 정서를 함양시키고 미적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